로고

국민건강보험공단, 신규 장기요양기관 운영컨설팅 추진

신규 장기요양기관의 조기 운영안정 및 서비스 품질향상 지원

조윤미 기자yakpum@yakpum.co.kr | 기사입력 2025/06/16 [11:30]

국민건강보험공단, 신규 장기요양기관 운영컨설팅 추진

신규 장기요양기관의 조기 운영안정 및 서비스 품질향상 지원

조윤미 기자 | 입력 : 2025/06/16 [11:30]

국민건강보험공단(이사장 정기석)은 장기요양기관 개설단계부터 안정적인 운영과 적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장기요양기관 운영컨설팅을 추진한다.

 

최근 3년간 장기요양기관 정기평가 결과, 신규기관의 최하위(E) 등급 비율이 절반(48.6%)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이에 장기 요양기관 개설 초기부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.

 

따라서 22년부터 신규 장기요양기관의 체계적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예비평가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며,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.

 

’22~’23년 시범운영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기관을 방문해 예비 평가를 실시하고, 평가결과 60(총점 100) 미만인 기관에 대한 집중상담을 제공하였으며, ’24년은 신규기관에 필요한 점검항목을 중심으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였다.

 

이번 컨설팅 사업은 ’24년 신규 개설기관 중 신청을 받아 기관규모 및 급여 종류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220개소를 대상으로 시행된다.

 

’25.6월부터 8월까지 1차 현장점검을 통한 개선항목 안내 및 개선계획서를 제출받고, 2개월 후 기관과 미흡사항에 대한 집중상담 등 맞춤형 컨설팅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관 스스로 개선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.

 

국민건강보험공단 박유상 요양심사실장신규 장기요양기관 운영컨설팅 기관의 안정적 운영장기요양 서비스의 질 향상에 도움것으로 기대한다, “컨설팅 결과를 분석하여 하반기에 대상기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.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޿½
광고
광고
광고
광고
޿½
광고